안녕하세요
부산에서 은밀하게 서식 중인 매니아입니다.
오늘, 부산 놀재님과의 쿨 거래 후 주말을 기다리지 못하고 바로 장착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우선 우리 동호회의 서울 위너님의 자료를 토대로 작업을 하였으며, 별다른 준비 없이, 커넥터도 없었기에, 직접 연결을 하는 부분만 조금 다릅니다.
링크를 남깁니다.
http://cafe.naver.com/clubnewsm3/384648
아무튼 무작정 시작하였기 때문에, 중간에 잠깐 쉬어야 했기에 내측만 네오, 외측은 기존 일반 등을 한 채로 돌아댕겼습니다.

자연스럽죠?ㅋㅋㅋ
아무튼 내측은 기존 제가 사용했던 더블 전구 바보등을 그대로 옮겼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약간의 문제였다면 기존 더블 전구소켓이 네오의 싱글 전구소켓보다 홈이 약간 커서, 네오 등의 홈을 약간 조각냈다는 부분?ㅎ
어차피 안개등은 개조 없이 못쓰니까, 기존 바보등이 될 테니, 살려보자는 생각으로 작업을 한 거죠.
그렇게 퇴근 후에 다시 작업에 들어갑니다.
위너님의 작업과 다르게, 기존 커넥터에 직접 연결하는 쪽으로 했기 때문에, 약간의 시행착오를 거쳤습니다.
아래 사진은 기존 커넥터.
바보등 선을 따오기 위해 커넥터 안에 선이 1개 더 있어서, 실제로 5가닥입니다.
아래 사진은 내측 등인데, 여기에서 검은색이 두 가닥은 접지, 빨간 선이 원래는 안개등이지만 저는 더블 전구소켓을 꽂게 됩니다.
녹색선이 후진 등이고, 하얀 선이 위쪽 미등만 들어오는 부분입니다.

아래는 외측 등
맨 왼쪽 검은선이 접지, 빨간 선이 방향지시등, 파란선이 다시 접지, 녹색선이 브레이크등, 흰 선이 미등이라고 위너님께서 써주셔서 저는 그대로 작업했습니다.

저는 말씀드린 대로 직접 연결을 위해, 네오 등의 커넥터를 살려두고 자릅니다.
그리고 차체의 커넥터 쪽에 있는 노란 커버 같은 것을 떼어서 일단 끼우고 선들을 커넥터에 직접 연결하려고 "쇼" 한 사진입니다.
커넥터 순서에 맞춰서 말이죠.

이런 식으로 끼웠어요. 브레이크등을 들고 있는 채로 밤에 동작 센서등 아래에서 작업하다 보니 참 힘들었어요,,,
물론 플래시가 있었지만, 배터리가 다됐다는,,,

이렇게 끼웠습니다.
어떤 방식인지 감이 오시죠?ㅎ
참 무식하고도 위험한 방법입니다.
커넥터끼리 연결하는 게 정말 안전해요.
저는 저렇게 위험하게 해 놓고는 그나마 합선되지 마라고 사이사이에 전열 테이프를 끼워서 감아줍니다.
그리고 저 노란 거에 끼우는 게 정말 힘든데,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이 과정 중에는 차마 힘들어서 더 찍지 못했어요.

그런데!!!
생각해보니, 네오 등은 브레이크등과 브래킷 없이 분리가 다 됐다는 걸 이제야 생각을 하게 됩니다.
나는 왜 브레이크등을 들고 불편하게 작업을 했나,,, 이렇게 간단히 선들만 들고 있으면 되는데,,,

그리고 검은 접지선에는 중간에 있는 피복을 벗겨줍니다.
기존 커넥터는 4가닥이기 때문에, 접지 두 가닥을 하나로 만드는 작업이죠.

이게 앞서 말씀드린 방법인데요, 지름 3미리정도 되는 드라이버로 드릴 하듯이 약간 동그랗게 파주시면 됩니다.
선들 순서 맞춰서 꽂으시면 작동을 하는데, 제가 하는 과정은 위너님과 여기까지가 약간의 다른 부분입니다.
많이 보셨겠지만, 제 작업 완성 사진입니다.

위는 네오 등 작업 후.

이건 바보등(안개등) 들어오는 브레이크 밟은 상태

이건 미등 온 상태입니다.

이건 미등 켜고 브레이크 밟은 상태입니다.
여기까지 제 작업인데요, 개조하신 분들이 못쓰는 안개등 자리를 이렇게 활용하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오늘 유심히 브레이크등 내부를 봤는데, 각 등 위치에 규격에 맞는 전구 전력량이 쓰여있더군요.
원래 순정 네오 면발광램프이신 분들이 후방 안개등을 켰을 때 눈뽕이 심한 이유는 21W짜리 전구가 박혀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 전구는 5W이기 때문에 사진에서만 밝아 보일 뿐 눈뽕까지는 아닐 겁니다.
어떤 분들은 10W짜리 오토바이 전구를 해야 한다고 하신 분들 있는데, 제가 직접 구매한 것도 그렇고 5W 짜리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물론 구하기는 오토바이 전구가 쉽긴 할 거예요.
방향지시등 전구도 21W이더군요.
이렇게 밝은걸 쓰는지 처음 알았어요
아무튼 하루 만에 작업을 끝낼 수 있어서 다행이네요.
내일은 세차하고 랩핑 해야겠어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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